반응형

어느날 에어컨에서 식초냄새가

어느날 에어컨을 틀었더니, 땀에 절은 옷 냄새라고 해야 하나요? 쉰 식초 냄새가 나더라고요.


찾아보니까 에어컨 청소를 해야 한다는.. 그것도 그냥 청소가 아니라 아주 꼼꼼한 청소가 아니면 안 없어지는 냄새라고 하더군요. 시중에는 벽걸이형, 천정형, 스탠드에어컨 청소에 대해 저렴한 비용이라며, 사설 청소업체들이 광고들을 하고 있던데요..


사설업체 대비 비싼 가격이지만 삼성서비스센터에 전화를 했습니다. 


삼성 스탠드에어컨 청소비용


일단 삼성서비스센터에 전화를 해서 에어컨 청소를 문의하니, 몇 가지를 묻더군요, 


벽걸이형인지, 스탠드형인지, 에어컨 기종은 무엇이며, 구입한 지 얼마나 되었는지, 그리고 실외기는 어디에 있는지 물었습니다.


우리집은 2002년도에 구입해 연식이 오래된 AP-L1590G기종으로, 스탠드형, 그리고 실외기는 발코니 난간에 설치했다고 알려주었습니다. 에어컨 청소 예약이 밀린 관계로 8월 8일에 전화했더니 8월 11일 오후 2시에 방문하겠다고 하더군요.


청소 비용은 벽걸이 에어컨이 가장 저렴


일단 에어컨 청소 비용은 벽걸이형 에어컨 < 스탠드형 에어컨 < 천정형 에어컨 (시스템 에어컨) 순으로 비싸다고 합니다.


에어컨은 냉방을 하며 집안의 공기를 송풍팬으로 끌어 당기니까, 이때 공기 속 먼지, 이물질이 에어컨 필터에 끼게 됩니다. 그래서 에어컨 속에 레지오렐가, 클라도스포리움, 간상균,살모넬라, 대장균, 진드기, 녹농균 등이 서식하게 되죠.


1년에 한번씩은 에어컨 청소를 해야 하는 이유입니다.


곰팡이 제거만 했더니 2만 4천원


에어컨 청소를 하기로 한 날이 되자 찾아온 삼성서비스센터 기사님.


보시더니 이런 스탠드에어컨 청소 비용의 경우 12만원 정도 견적이 나온다고 하셨습니다. 그런데 워낙 연식이 오래된 스탠드에어컨이라 곰팡이 제거만 하기를 권하시더군요. 그래서 그러기로 했습니다.


커버만 분해해서 간단한 세척을 한 뒤 냉각핀에 곰팡이제거 스프레이를 뿌렸습니다. 그래서 2만4천원 가격 나왔네요. 뭐, 에어컨 새로 하나 사야죠 뭐.


삼성서비스센터와 사설 업체(K크린) 견적 비교


스탠드에어컨 청소 사설업체 비용은 예상대로 더 저렴했습니다.


사설업체 K크린의 경우 정가와 우대금액이 있었는데, 일단 정가만 따져보면 스탠드에어컨 청소는 66,000원이라고 합니다.


청소내용은 에어컨 분해 후 살균청소로 그릴과 필터를 세척하고 커버를 분해해 닦습니다. 냉각핀은 화학살균을 하고 송풍기팬과 드레인판을 청소합니다. 이밖에 PCB판넬을 세척하는 등 전반적인 살균 탈취 작업을 하네요.


스탠드에어컨 청소시간은 1시간30분 ~ 2시간30분, 벽걸이에어컨은 1시간, 천정형은 2시간 반에서 3시간 반까지 걸립니다. 천정형이 비싸기도 비싸고 오래 걸리기도 하네요.


벽걸이에어컨 청소견적은 55000원이고, 천정형에어컨은 2way가 110,000원, 4way가 132,000원입니다.


이밖에 또 다른 사설업체를 보니 실외기청소는 2만원 정도 소요되었습니다.


삼성블루케어 서비스를 이용해보자

삼성블루케어 서비스[링크]

만약 가정에 4대 가전제품(TV, 에어컨, 냉장고, 세탁기)이 삼성제품이라면 삼성서비스센터에서 제공하는 블루케어서비스를 이용해 볼 수 있습니다. 에어컨, 냉장고, 세탁기 등의 필터먼지청소, 냄새제거 청소 등을 받을 수 있죠.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