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고속도로 휴게소에도 싸고 맛있는 음식 있다고

고속도로 휴게소 음식 하면 일반 음식점에 갈 시간이 없어서 어쩔 수 없이 사먹는 음식이라는 인식이 있습니다.

 

사실 휴게소 식당에서는 휴게소 세금 때문에 일반 음식점과는 그 출발선부터가 불리한 것이 사실이죠. 그래서 일반 식당보다 비싸고, 재료가 부실하며, 맛이 없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이러한 고속도로 휴게소 음식에 대한 인식을 개선하기 위해 한국도로공사에서는 전국 고속도로 휴게소에서 판매 중인 식사 메뉴 가운데 맛이 좋고 가격까지 합리적인 실속 엑스 푸드(EX-FOOD) 24개를 선정했습니다. 2020년 11월 17일 공개된 메뉴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5500원으로 한끼를? 휴게소에서?

 

한국도로공사의 '실속 EX-FOOD’는 고속도로 휴게소에서 가성비 좋은 메뉴의 상품성을 더욱 개선하고 종류를 다양화하기 위해휴게소의 5500원 이하 메뉴를 육성하고 우수 메뉴를 선정한 것입니다.

 

이러한 계획에 돌입한 것이 2020년 7월부터인데요. 이때부터 전국 휴게소에서 179개의 레시피를 개발해 판매해왔고, 연말에 이르러 이 중 24개 메뉴를 선정했습니다. 24개 메뉴 중에서 가장 우수한 3대 고속도로 휴게소 음식 또한 선정했죠.

이번에 선정된 2021 실속 EX-FOOD는 판매량과 고객만족도, 지역 특산품을 반영한 메뉴차별성 등을 고려했고, 외부전문가의 시식평가 등 심사를 거쳤답니다.

 

2021년도 실속 엑스 푸드 24개 메뉴

24개 메뉴 중 뽑힌 3대 실속 엑스 푸드는?

1위로 선정된 휴게소음식은 광주대구선 논공휴게소의 제품입니다. 대구방향 논공휴게소의 ‘대구연근덮밥’은 전국 연근 생산량의 40%를 차지하는 대구 특산물인 연근을 활용하여 메뉴화시켰죠.

 

대구연근덮밥과 함께 3대 음식으로 뽑힌 것은 경부선 부산방향 칠곡휴게소의 ‘캠벨포도 함박스테이크’, 서울방향 경부선 건천휴게소의 ‘건천버섯 차돌된장찌개’가 있습니다.

 

’건천버섯 차돌된장찌개‘는 면역력에 좋은 버섯에 차돌박이를 가미해 영양이 풍부한 메뉴라는 평입니다. 또한 ‘캠벨포도 함박스테이크‘는 항암 작용, 독소 제거 작용을 하는 캠벨포도를 소스로 활용한 함박스테이크로, 어른들은 물론 어린이 입맛까지 사로잡아 높은 평가를 받았습니다.

 

4천원대 휴게소 메뉴도 있다

이번에 뽑힌 가성비 고속도로 휴게소 음식에는 원주휴게소 부산방향의 '뽕잎콩나물비빔밥'(4900원), 여주휴게소 이천방향의 '여주쌀밥추억의도시락'(4900원) 등 4천원대 메뉴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한국도로공사는 고객들의 다양한 취향을 고려해 올해부터 EX-FOOD를 실속(가격 5500원 이하)과 명품(8000원 이상)으로 나눈바 있습니다.

 

실속 부문, 명품 부문 시상이 격년으로 진행되는 엑스푸드 시상. 고속도로 휴게소 음식이 비싸고, 양 적고 맛없다는 고정관념을 깨는 신선하면서 실용적인 아이디어 상품이 아닐 수 없네요.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