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제주도 특산물 새우

본래 이름은 가시발새우인 딱새우는 껍질이 딱딱해 딱새우라는 말이 있고, 물 속에서 딱딱 소리를 낸다고 딱새우라는 말이 있습니다.

 

6-7월이 시즌인 딱새우는 남해나 제주 근해의 수심 50~200m에서 주로 저인망에 어획되어 유통되는 갑각류로, 제주도 특산물로 불리죠. 제주도에 가면 해물탕, 뚝배기 등에 들어있는 딱딱한 새우가 요녀석입니다.

 

딱새우 먹는 방법, 손질법, 효능을 알아볼까요?

 

제주도횟집 딱새우 가격

딱새우 가격은 횟집에서 회로 먹으려면 12마리에 15000원 정도 합니다. 제주도 수산시장에 가면 싼 가격에 딱새우를 구입할 수 있어요. 1kg에 만원 선이니 수산시장에서 잔뜩 사들고 펜션에 가서 까먹으면 좋겠죠?

 

딱새우 인터넷 구입은 만원에 이정도(마켓컬리)

마켓컬리에서 세일해서 구입한 딱새우 130g에 21마리 내외가 들어있습니다. 원래 17000원 정도였는데 세일해서 만원대까지 내려가더군요. 이렇게 손질되어 있는 제품 말고 머리랑 다 붙어있는 제품은 300g에 6천원대에 팔고 있었네요.

 

거의 양은 두 배 많고, 가격은 두 배 저렴하니 딱새우 손질법을 익혀 손질되지 않은 생 딱새우를 사는 것도 좋은 방법이겠습니다.

 

손질된 딱새우는 냉장고 해동 후 그냥 입으로 당겨 살을 빼라

마켓컬리에 게시된 딱새우 먹는 방법에는 살을 잡고 껍데기를 당겨주면 살이 쏙 빠져나온다고 되어 있었는데, 그냥 꼬리를 잡고 살을 입으로 빨아당기니까 홀랑 입으로 들어오네요. 초장 찍어서 그냥 입으로 당기기, 끝.

 

딱새우 손질법

딱새우는 대하와 다르게 껍질이 딱딱하고 다리에 날카로운 돌기가 솟아있어 생 딱새우는 손질하기 어렵습니다. 괜히 '가시발새우'가 아니죠. 맛은 있는데 까는 게 힘들어 원래 딱새우 먹는 방법으로는 육수용이 대표적입니다.

 

딱새우는 적은량으로 진한 새우 육수를 얻을 수 있답니다. 그래서 찌개 육수용으로 건딱새우를 따로 구입하는 사람들도 있죠.

 

마켓컬리에서 파는 300g어치 생딱새우


딱새우 손질법은 1. 머리를 옆으로 비튼 후, 2. 꼬리는 위쪽으로 꺾어 떼어냅니다. 3.새우 몸을 일자로 만든 후 꼬리쪽에서부터 젓가락을 밀어넣어 살을 뺍니다. 이렇게 하면 속살을 통째로 빼낼 수 있죠. 알 밴 딱새우라면 가위를 이용해 마디를 살짝 잘라내 알이 있는 부분을 젓가락으로 분리시켜 손질해줍니다.

 

딱새우 효능, 부작용

고단백 저열량 다이어트 식품

새우는 칼로리가 낮기 때문에 살찔 걱정 없이 양껏 먹을 수 있는 식품 중 하나입니다. 영양학자 에이미 사피로는 “쉽게 허기가 지는 사람이라면 냉동 칸에 새우를 쟁여두라”는 말을 하기도 했죠.


새우 칼로리는 100g당 100kcal 정도로 소고기 218kcal, 돼지고기 215kcal, 닭고기 173kcal, 달걀 150kcal, 고등어 263kcal, 참치캔 200kcal 등 육류, 해산물을 통틀어도 저열량 다이어트 음식으로 손꼽힙니다.

아스타잔틴 함유

새우 머리, 꼬리, 껍질 등 붉은색 부분에는 아스타잔틴이라는 물질이 풍부합니다. 아스타잔틴은 현재 알려진 물질 중 가장 강력한 항산화물질로 항산화제로 알려진 비타민E보다 무려 14배의 효과를 발휘해 노화 예방에 도움이 된답니다.

 

딱새우에 들어있는 아스타잔틴은 이외에 두뇌, 눈 건강 개선, 항염증 질환개선 등의 작용을 합니다.


타우린 함유

딱새우 및 오징어, 조개 등 해산물에 풍부한 타우린은 피로회복 효능 외에 인지기능 향상 , 심혈관 건강 개선, 간 기능 개선 등의 효능이 있습니다. 피곤한 저녁, 딱새우 한 접시 어떨까요?

 

진도 홍주 하이볼과 함께 술안주


키틴, 키토산 함유

딱새우에 들어있는 키틴과 키토산은 항암작용, 고혈압 억제 작용, 혈당 조절, 간 기능 활성화 기능 등을 합니다. 이밖에 몸에 난 상처를 회복시켜며, 콜레스테롤 수치 조율 기능과 함께, 중금속 등 체내 독성 물질을 배출하는 역할을 하기도 하죠.

 

HDL 콜레스테롤 함유

딱새우에 들어있는 콜레스테롤은 몸에 해로운 LDL콜레스테롤보다 HDL콜레스테롤이 많이 들어 있습니다. 또한 새우에는 LDL콜레스테롤을 낮추는 타우린, 키틴도 풍부해 몸을 이롭게 한답니다.


딱새우 부작용

딱새우를 비롯한 갑각류는 체질에 따라  알레르기를 일으켜 두드러기를 유발할 수 있고 차가운 체질인 사람은 새우를 많이 먹으면  피부질환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또한 요산을 증가시키므로  통풍이 있는 사람은 먹지 않는것이 좋습니다.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