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가격 대비 최대의 용량

수박은 단위당 가장 저렴하게 구입할 수 있는 과일입니다. 씨앗이 있고, 당도가 높은 과일이면서 박속에 속하는 채소이기도 하죠. 그래서 여름에 수박 한통 사다놓으면 대가족이라도 다 먹을 수 있는 용량을 자랑하는 가성비입니다.


수박바도 그랬습니다. 저 어렸을 때 쌍쌍바 다음으로 싼 아이스바였던 기억이 나네요. 실제 수박과는 반대로 초록색 껍질 부분이 더 맛있었던, 그래서 빨간색은 그냥 덥썩 덥썩 먹어버리고 마지막 짙은 초록색은 음미해가면서 먹었던 기억이 납니다. 물론 그렇게 하다가 그만 초록색이 쪼개져 버렸던 것도 기억하고요.


그런 의미에서 여름 가성비 세계의 양量 지존, 수박의 효능, 부작용, 보관방법을 알아봅니다.



수박 효능

갈증해소

수박은 먹으면서 물이 뚝뚝 떨어질 정도로 물이 많은 과일입니다. 수분이 92퍼센트인데다가 자꾸 먹히는 과육 성질, 풍부한 양 때문에 더운 여름 갈증을 해결하고, 탈수를 예방해줍니다. 


피로회복

수박에는 과당, 포도당이 많죠. 당분은 우리몸이 가장 단순하게 영양으로 바꿀 수 있는 물질입니다. 수박을 먹게되면 기분이 좋아지고, 단시간에 피로가 회복되는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동맥경화 방지

흰 부분에 시트룰린이라는 물질이 풍부한데, 이 시트룰린은 동맥 속 피를 잘 흐르게 하고, 혈압을 낮춥니다. 아울러 몸속에 수분이 많으면, 이것을 배출해주죠. 흔히 자고 일어나 얼굴과 눈이 붓는 것을 염분 때문이라고 생각하기 쉬운데, 반은 맞습니다. 염분으로 인해 물을 많이 마시게 되며, 그 물 때문에 얼굴이 붓는 것입니다. 수박의 시트룰린은 이렇게 몸속에 고인 수분을 배출시켜줍니다. 이뇨작용을 하는 것이죠.


노화방지

토마토와 수박의 공통점, 바로 속살이 빨갛다는 점인데요. 이 빨간색을 유발하는 물질이 라이코펜입니다. 수박에는 이 라이코펜 성분양이 토마토보다 근소한 우세를 보입니다. 


이 라이코펜은 항산화 효능이 있는 물질이죠. 유해산소를 제거하여 노화를 방지하며, 항암효과가 있습니다. 



수박 부작용

수박은 빨간색이 주는 강렬함과는 달리 찬 성질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래서 특히 몸에 찬 기운이 많은 소음인같은 경우, 많이 먹으면 구토, 설사를 하기도 하죠. 


일단 소화기관이 약하고 배탈이 잦은 어린이의 경우 조심할 필요가 있습니다. 얼음과자 맛이 있다고, 한 개 두개 먹으면 이가 시리고, 세개 네개 먹으면 배가 아파요, 노래가사와 마찬가지의 이유로 찬 수박도 조심해야 합니다.


물론 아주 더우면 이같은 찬 성질이 상쇄될 수 있으므로, 수박은 되도록 밤보다 낮에 먹도록 합니다.



수박보관법


내가 혼자 산다면? 커다란 수박은 다 먹기도 전에 유통기한을 넘겨버리겠죠. 그래서 여기 수박 오래 보관하는 법이 있습니다.최근에는 수박 전용 용기도 판매하고 있으니, 이걸 이용하면 되죠. 수박바 껍데기를 벗겨 먹는 것을 방불케 할 정도로 간편한 방법이죠.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