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바다에서 온 건강

80년대에 우리나라에 처음으로 참치캔 통조림이 소개될 때, 광고 카피 문구가 바다에서 온 닭고기였습니다. 참치가 익숙치 않은 우리 정서에 익숙한 닭고기를 투입한 것이지요.


실제로 참치는 육지의 고기와 식감이 비슷하고, 성분적으로도 영양이 더 풍부합니다. 참치가 일반화되자, 그래서 카피 문구는 바다에서 온 닭고기, 에서 바다에서 온 건강, 으로 바뀌었습니다.


횟감으로 쓰는 참치는 참다랑어 눈다랑어, 황다랑어가 있으며, 맛은 부위별로 천차만별입니다. 이것은 얼마전 지인들과의 모임에서 먹은 참치회 접시예요.



참치의 효능

두뇌발달

참치에 들어있는 DHA는 34.6퍼센트로 고등어 11퍼센트, 연어 16퍼센트에 비해 압도적입니다. DHA는 뇌의 지방층 성분의 10분의 1을 차지하는 뇌 기능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물질로, 따라서 두뇌발달은 참치의 대표적인 효능입니다. 풍부한 핵산으로 뇌세포의 기능을 강화하는 기능도 보유한 참치. 참치의 두뇌발달 효능은 쥐를 통한 실험에서 입증되었습니다.


성장발육

참치에 들어있는 풍부한 아미노산은 특히 자라나는 어린이와 청소년에 도움을 줍니다. 쇠고기, 돼지고기보다도 많은 단백질을 함유한 고단백식품이기 때문에 DHA와 함께 성장발육에 도움을 줍니다. 칼슘도 풍부해서 뼈가 되고 근육이 되는 생선이예요.


회춘하게 만드는 생선

참치는 천연 영양제라고 할 수 있습니다. 참치에 많이 들어있는 오메가3지방산은 혈중콜레스테롤을 낮추고 각종 성인병을 예방해 줍니다. 여기에 타우린의 심장기능 활성화 기능까지 더해져, 심장병의 예방과 완화에 좋죠. 이밖에 철분, 비타민B12 등이 빈혈예방 작용을 합니다.


참치는 굴과 함께 대표적인 스테미너 식품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래서 서양에서는 참치를 젊음을 돌려주는 생선이라고 부른다고 하죠. 풍부한 DHA가 치매예방을 도우니 참치는 노년층에게도 추천할 만한 식품입니다. 


숙취해소

참치에 들어있는 메티오닌 성분이 숙취해소를 촉진시킵니다. 풍부한 아미노산이 간을 활성화시켜주고요. 비싼 부위의 참치회는 아마 세상에서 가장 보편적인 고급술안주가 되겠죠. 




참치 부위별 특징과 먹는 법

도로(toro)는 회에 주로 사용하는 지방이 많은 부위입니다. 오도로(otoro)는 참치의 뱃살로 가장 비싸죠. 주도로(chudoro)는 옆구리살로 역시 지방이 많습니다.


그 다음에는 지방이 비교적 없는 부위인데요, 왜 참치회가 차려지면 직감적으로 아, 이건 기름진 부위가 아니구나 싶은 고기들이 있죠. 새도로(setoro)는 등살이며 아카미(akami)는 참치의 속살로 가장 진한 붉은색을 띄고 있죠. 나무의 나이테같은 무늬가 있습니다.


참치를 부위별로 먹을 때는 담백한 속살부터 먹는 것이 좋습니다. 속살(아카미)-등살(새도로)-옆구리살(주도로)-뱃살(오도로)-갈비살(나카오치) 순서로요.

반응형

+ Recent posts